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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배송 제한, 유통현장 혼란 불가피”…현장·소비자·노동계 엇갈린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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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오전 0시~5시 배송 제한’을 제안하면서 새벽배송 금지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새벽배송이 이미 유통 구조의 일상으로 자리 잡은 만큼, 현장과 소비자, 노동계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10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의 한 편의점 점주는 “물류가 새벽 1시 반쯤 들어오는데, 그때 정리해야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며 “배송이 막히면 점포가 물류로 꽉 차 난리가 날 것”이라고 토로했다. 인근 마트 가맹점주 역시 “육류나 채소, 과일은 신선도가 생명이기 때문에 새벽에 들어오지 않으면 판매가 어렵다”고 말했다.


소비자들도 반응이 엇갈린다. 육아 중인 주부 최모(33)씨는 “로켓프레시를 매일 이용 중인데, 중단되면 생활에 불편이 생길 것”이라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반면 직장인 임모(31)씨는 “새벽배송이 없을 때도 잘 살았다”며 “필요를 만들어 이윤을 내려는 기업 논리가 과도하게 반영된 서비스”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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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은 이번 논의를 계기로 ‘속도 중심의 유통 문화’에 대한 사회적 성찰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이병훈 중앙대 사회학과 명예교수는 “새벽배송 노동자 과로사 등 사고가 이어진 만큼, 심야근로를 철폐하자는 국제적 기준을 반영해야 한다”며 “단기간 소득을 위해 건강을 희생하는 구조는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박성우 직장갑질119 노무사는 “야간노동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2급 발암요인일 만큼 위험하다”며 “유럽은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추세로, 한국도 근본적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만 “민주노총이 제안한 것은 ‘초심야 근로(0~5시)’ 제한으로, 새벽배송 자체 금지와는 다르다”며 제도의 유연한 적용을 제안했다.


한편 민주노총 산하 전국택배노동조합은 지난달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출범한 ‘택배 사회적 대화 기구’에서 “오전 0~5시 배송 제한, 주간 연속 2교대제 도입”을 공식 제안했다.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 문제를 근본적으로 줄이기 위한 첫 논의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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